“라돈 내부피폭 위험성, 지나치게 과장돼 있어”
“라돈 내부피폭 위험성, 지나치게 과장돼 있어”
  • 박재구 기자
  • 승인 2018.09.07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선방어학회, ‘라돈 내부피폭 영향과 실체’ 주제로 ‘2018 하계워크숍’ 개최
국민들에게 객관적 자료 제공 위한 ‘라돈 침대 사용자에 대한 역학조사’ 필요
방사선방어학회 ‘2018 하계 워크숍’에서 원자력안전기술원 조건우 박사가 ‘라돈 내부피폭에 대한 ICRP 권고’를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방사선방어학회 ‘2018 하계 워크숍’에서 원자력안전기술원 조건우 박사가 ‘라돈 내부피폭에 대한 ICRP 권고’를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최근 D사의 ‘라돈 침대’ 사태로 라돈이 인체에 미치는 위험성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높아진 가운데 분야별 방사선방호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는 대한방사선방어학회(회장 박우윤 충북의대 교수)는 지난 8월 30일 무창포 비체팰리스 그랜드볼룸에서 ‘라돈 내부피폭 영향과 실체’란 주제로 ‘2018년도 하계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하계워크숍에서는 한국원자력연구원 김교윤 박사의 사회로 ▲라돈 내부피폭에 대한 ICRP 권고(원자력안전기술원 조건우 박사) ▲우리나라 라돈 관리 및 측정 현황(원자력안전기술원 김용재 실장) ▲라돈 내부피폭에 대한 인체영향 및 상담사례(한국원자력의학원 강진규 박사)를 주제로 한 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조건우 박사는 발표를 통해 “역학 조사 결과 라돈에 의한 내부피폭이 폐암의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폐암 외 다른 종류의 암 발병에 영향을 주는 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조 박사에 따르면 ICRP(International Commission on Radiological Protection)에서는 2015년 ‘ICRP 126 보고서’를 통해 실내 라돈 농도를 100~300Bq/㎥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골자로 한 라돈 방호에 관한 권고를 발간했고, ‘ICRP 137 보고서’를 통해 라돈에 의한 내부피폭 선량계수를 지금까지 사용해오던 값보다 약 2배 높게 제시했다.

아울러 조 박사는 흡연에 의한 복합 영향, 유아 혹은 청소년에서의 폐암 발병 위험, 폐암 외 다른 영향 가능성 등에 대해서도 향후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필요성이 있음을 지적했다.

이어 김용재 실장은 최근 이슈가 된 D사의 라돈(토론) 침대 사태와 관련해 우리나라의 라돈 관리 및 측정 현황에 대해 소개했다.

김 실장은 “D사의 해당 침대에서는 음이온 발생을 목적으로 첨가한 모자나이트로부터 라돈(토론)이 발생했으며, 첨가된 모나자이트로부터 발생된 라돈은 일반적인 라돈-222가 아닌 라돈-222의 동위원소인 라돈-220(통상 토론으로 불림)이었다”며 “라돈-222도 일부 발생하지만 그 양은 매우 미미하고 토론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언론에 보도된 토론 피폭량의 최고값은 연간 약 14mSv이지만 이 값은 엎드려 자는 것을 가정한, 즉 2cm 수면 높이에서 평가된 매우 보수적인 값이었다”며 “토론은 짧은 반감기(약 55.6초)로 인해 이동거리가 수십 cm로 매우 짧다는 점과 매트리스 위에 침대 보, 깔개, 베게 등의 실제 사용환경을 고려하면 실제 피폭량은 약 1/5 이하로 줄어들어 국내 신축공동주택 권고치 6.7mSv/y(≒200Bq/㎥) 보다 낮아진다”고 설명했다.

D사의 라돈 침대 외 일반 실내공간에서의 라돈 피폭을 살펴보면 실내 라돈 피폭은 아파트 보다는 단독주택에서 많이 발생한다. 아파트의 경우 건물하부의 튼튼한 기초와 지하 주차장 때문에 아파트 내 라돈 농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일반 단독주택의 경우 지면과 가까이 접하고 있기 때문에 라돈 농도가 많이 높아질 수 있다.

김 실장은 “라돈 관리의 출발은 정밀한 라돈 지도 제작을 통해 실내 라돈 농도가 높은 지역(라돈 관심지역)을 찾아내는 것이며, 라돈 농도가 높은 라돈 관심지역에 라돈 정책을 집중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전국적으로 조사된 라돈 가옥 수가 너무 적어 정밀한 라돈 지도 개발에 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그 대안으로 지표면에서의 지각방사선 분포도, 지질도, 배수등급 등 다양한 지질학적 인자를 결합한 지질기원 라돈위해도 지도를 거론할 수 있지만 현재 연구가 좀 더 필요한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실장은 “라돈 관리의 주체는 가옥주이며, 국가는 정밀한 라돈 지도의 제작, 저감 시공 프로토콜 등을 공개해 가옥주의 자발적 라돈 저감을 유도해야 한다”며 영국의 라돈 관리를 예로 들었다.

영국의 경우 가옥주는 일차적으로 인터넷에 공개된 정밀한 라돈 지도에서 주택의 위치를 확인하고, 관심지역 내에 주택이 존재할 경우에 라돈 측정이 권고되고, 연평균 측정 결과가 200Bq/㎥을 초과할 경우 라돈 저감설비 설치가 권고되고 있다. 김 실장은 이러한 영국의 라돈 관리방법은 국내 라돈 정책에 반드시 반영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강진규 박사는 라돈 내부피폭에 대한 인체영향 및 상담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강 박사는 “한국원자력의학원에서는 D사의 라돈침대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상담을 수행했으며, 검증되지 않은 유사과학의 정보 범람으로 검증된 과학적 사실에 대한 신뢰가 낮아진 문제가 발견됐다”고 밝혔다.

또한 “D사의 침대 외 생활밀착형 제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고, D사 침대에 노출된 피해자를 대상으로 역학조사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역학조사연구에서는 모델의 샘플을 추가해 정확도를 개선하고, 개인별 피폭선량의 정확한 조사 혹은 평가, 코호트 장기추적관찰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진영우 박사의 사회로 주제발표자를 비롯한 김교윤 박사와 카톨릭의대 김성환 교수가 참여한 패널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에서는 최근 D사의 ‘라돈침대 사건’을 계기로 촉발된 방사선 안전관리 체계의 문제점 인식과 과도한 방사선·방사능 포비아로 인한 사회적 비용 손실 문제가 지적됐으며, 이에 대중이 믿고 안심할 수 있는 객관적 자료 제공을 위한 ‘D사 침대 사용자에 대한 역학조사’ 필요성에 대한 토론이 이뤄졌다. 특히 정부 기관에 대한 신뢰가 낮은 경우 관련 학회에서 주관해 역학조사를 수행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라돈침대 사건의 처리과정에서 기존 대응체계의 한계도 지적됐다. 발생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유사 사건들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보건, 식품, 건설, 재료 등 다양한 분야의 부처와 전문가 간의 협력체계가 필요하지만 현재에는 이러한 협력대응체계가 구축돼 있지 않은 것이 주요 문제점 중 하나로 지적됐다.

또한 대국민 관심도가 높은 방사선 문제에 대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았던 전문가들의 자성의 목소리도 이어졌다. 비과학적 정보의 유통으로 인한 사회적 혼란, 비용 손실 등의 문제들이 지적됐고, 이에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한 전문가들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특히 생활방사선 위험도에 대한 대중과의 소통 강화가 중요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아울러 전문가 집단과 비전문가인 대중 간 소통의 문제도 지적됐다. 전문가 집단의 기존 소통 방식이 효과적이지 않았음에 인식을 같이 하고, 바람직한 소통 방식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이와 함께 소통 문제 외에 방사선·방사능에 대한 대중의 오해에 대해 어떻게 정확한 사실을 알릴 것인가에 관한 논의도 진행됐다. 특히 저선량 피폭 영향에 관한 대중의 오해에 대한 토의가 구체적으로 진행됐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360번길 21, 신영팰리스타워 10층 R1013호
  • 대표전화 : 031-707-2013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재구
  • 법인명 : 발전산업신문
  • 제호 : 발전산업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2416
  • 등록일 : 2013-01-10
  • 발행일 : 2013-01-10
  • 발행인 : 박재구
  • 편집인 : 박재구
  • 충청지사 : 충청남도 보령시 중앙로 180 동부APT상가 208호
  • 발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발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gnkorea@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