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김영문 사장, 혁신의 동서발전…기본서 다시 시작
[신년사] 김영문 사장, 혁신의 동서발전…기본서 다시 시작
  • 한윤승 기자
  • 승인 2023.01.02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 잘하는 혁신과 유연한 조직문화로 위기를 기회로
김영문 한국동서발전(주)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즐이 시무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 하고 있다.

"‘성공한 사람의 최대의 적은 성공의 기억이다’는 말도 있습니다. 격변의 시대, 우리는 이를 위기라고 하지만 정작 위기는 새로운 도전을 향한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혁신과 유연한 조직문화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나갑시다."

김영문 한국동서발전(주) 사장은 담백, 간결하면서도 "우리가 해야할 것이 무엇인지를 재정립해 보고, 또 그것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를 함꼐 생각해 볼 것을 신년사에 담았다.

신년사를 통해 김 사장은 '일을 잘하기 위한 혁신'과 '유연한 조직문화'를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다시 시작', '다시한번 혁신'이라는 키워드를 꺼내 들었다.

그는 "변화의 시대, 위기의 상황에서는 기본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 보면서 끊임없이 혁신해 나가지"고 주문했다. 

다음은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의 신년사 전문이다.
사랑하는 동서가족 여러분, 그리고 협력기업 직원 여러분,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총명함과 온화함을 상징하는 토끼의 해를 맞아 더욱 도약하는 한 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동서가족 여러분, 

지난해 우리는 끝날 듯 끝나지 않는 팬데믹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원자재 공급망 붕괴와 연료비 폭등에 따른 에너지 위기로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이 일치 단결하여 노력해 주신 덕분에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우선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S등급을 받았습니다. 우리회사로서는 최초의 S등급이자 공공기관 전체로서도 10년만에 나온 쾌거였습니다. 경영평가를 받는 기관이 130개 정도이니 사실상 1,300개 회사 중 1등을 한 것으로 봐도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고, 다시 한번 함께 기뻐합시다. 
동서발전 최초의 연료전환 신규발전소이자 6번째 발전소인 음성천연가스 발전소의 착공식을 성대히 거행했습니다. 그리고 국제 경쟁입찰로 수주한 괌 우쿠두 가스복합 발전소도 착공했으며, 국내 최대규모 수상태양광인 98MW 대호호 태양광도 공사를 시작했습니다. 호주 콜럼불라에 설치한 202MW의 태양광도 상업운전을 개시했습니다. 

반면, 41년동안 산업도시 울산을 키우고 이끈 국내 최대 중유발전소인 울산 기력 4·5·6호기 퇴역식도 있어 우리의 가슴을 먹먹하게 했던 기억도 있습니다. 

작년은 명실상부한 에너지전환 원년으로서 우리에게 매우 의미 있는 출발점을 만들어 냈습니다. 신재생개발권역센터가 출범해 전국 곳곳에서 활발히 사업 개발을 시작했고, 탄소중립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하여 탄소중립을 향한 발걸음도 착실히 내디뎠습니다.

미래를 준비하고 과거를 보내면서도 우리에게 주어진 현재의 역할에 대해서도 결코 소홀히 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본업인 발전소 운영을 철저하게 관리하여 4년 연속 발전사 최저 고장정지율을 기록했습니다. 

현장에서 그리고 사무실에서 고군분투하신 모든 직원 여러분, 지난 한해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사랑하는 동서가족 여러분, 

이제 다시 시작입니다. 우리는 2023년의 새로운 출발선에 다시 섰습니다. 올해 국내외 경제사정은 매우 어려워질 것이라는 것이 많은 기관들의 전망입니다. 석탄과 LNG등 연료가격은 여전히 높을 것으로 예상되어 발전공기업의 수익은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의 도도한 흐름은 계속되어 탄소국경조정세 도입, RE100 선언의 가속화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에 반해 정부와 국민은 그 어느 때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공공기관의 혁신, 생산성과 효율성 제고, 환경정책과 안전의무 강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 저는 다시 여러분께 기본을 생각하자고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통상의 상황이라면 기존의 방식대로 실수없이  관리만 잘하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변화의 시대, 위기의 상황에서는 기본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 보면서 끊임없이 혁신해 나가야 합니다. 

제가 취임한 후 처음 한 것이 우리회사의 가치체계를 새로이 정립한 것이었습니다. 우리의 미션을 ‘국가필요 에너지의 안정적 공급’이라고 재정의하였고, 탄소중립 시대에 그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로 전환을 할 수밖에 없다는 인식하에서, 이왕 전환하는 것 적극적으로 선도하자는 취지에서 비전을 ‘친환경 에너지전환 선도기업’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구체적인 추진방향으로 ‘에너지전환, 효율화사업, 상생’으로 정리했습니다. 

작년 한해 이 방향을 가지고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많은 성과도 있었던 반면, 일부 미진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이 방향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시한번 우리가 해야할 것이 무엇인지를 재정립해 보고, 또 그것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저는 이것을 한마디로 혁신과 조직문화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혁신에 대해 제가 여러번 말씀드려 식상할 수도 있으나 다시한번 제가 생각하는 혁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혁신은 단순한 변화가 아닙니다. 혁신이라고 하면 뭔가 바꾸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혁신을 하라고 하면 잘 하고 있는 방법도 바꾸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혁신은 혁신실적을 내기 위해 하는 것이 아니라 일을 잘하기 위한 것입니다. 혁신을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이때 단순히 무엇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왜’에 집중해야 합니다. ‘무슨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 일을 하는가’라는 관점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 나에게 주어진 조건 즉 예산, 인원, 제도, 기술수준 등이 어떤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조건 속에서 내가 해야 할 일을 가장 잘 하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그 결과 내가 지금 하고 있는 방법과 같다면 당연히 그대로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다르다면 과감히 그 방법으로 바꾸는 것 그것이 혁신이라는 것이 저의 주장입니다. 

여러분 다시한번 혁신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이, 여러분의 부서가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심사숙고 해 주십시오. 그리고 나서 그 일을 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 주십시오. 그리고 과감히 추진해주십시오. 이것이 제가 말하는 기본의 첫째입니다. 

다음으로 말씀드릴 것이 조직문화입니다. 이것도 제가 누차 강조했던 것입니다. ▲유연한 조직문화, 말랑말랑한 조직으로 만들자는 것입니다. 기존의 발전산업은 장치산업입니다. 장치산업은 변화가 거의 없고, 사실 고장만 안 나면 되다 보니 경험 많은 고참이 왕이 되는 상명하복의 조직문화가 더 적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환의 시대에는 이러한 조직문화로는 더 이상 발전하기 어렵습니다. 상사뿐만 아니라 부하직원들의 의견이 자유롭게 제시되고, 토론과 협력에 의해 의사가 결정되는 문화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저는 동서발전은 그러한 조직으로 변모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그래야만 동서발전은 훨씬 더 좋은 회사, 우리 모두가 자랑스러워하는 회사가 될 것이고, 그 결과 성과도 탁월한 회사가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동서가족 여러분

경제사상가인 피터 드러커는 “격변의 시대에 가장 위험한 것은 격변 자체가 아니다. 지난 사고방식을 버리지 못하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비슷한 말로 ‘성공한 사람의 최대의 적은 성공의 기억이다’는 말도 있습니다. 격변의 시대, 우리는 이를 위기라고 하지만 정작 위기는 새로운 도전을 향한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혁신과 유연한 조직문화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나갑시다.

올해는 새로운 부사장님들께서 안전본부와 사업본부를 이끌어가게 됩니다. 동서발전 창립의 순간부터 계셨고 발전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열정이 있는 부사장님들 덕분에 무엇이든 해낼 수 있을 것처럼 든든합니다. 두 분과 함께 소통하고 때론 토론하며 동서발전이 가야 할 방향과 답을 찾아가는 여정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올해 검은 토끼의 해, 잘 듣고 잘 뛰는 토끼처럼 지혜롭고 유연하게 뛰어오르는 한 해가 되시기를 바라며,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360번길 21, 신영팰리스타워 10층 R1013호
  • 대표전화 : 031-707-2013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재구
  • 법인명 : 발전산업신문
  • 제호 : 발전산업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2416
  • 등록일 : 2013-01-10
  • 발행일 : 2013-01-10
  • 발행인 : 박재구
  • 편집인 : 박재구
  • 충청지사 : 충청남도 보령시 중앙로 180 동부APT상가 208호
  • 발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발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gnkorea@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