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설비분야 최고의 신뢰도 갖는 기업되겠다”
“발전설비분야 최고의 신뢰도 갖는 기업되겠다”
  • 박해성 기자
  • 승인 2014.10.29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우 신임 남부발전 사장 취임…전력공급 안정 등 4대 경영방침 선포

▲ 28일 김태우 남부발전 신임 사장이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본사 대강당에서 임직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사를 하고 있다.

김태우 신임 남부발전 사장이 취임식을 갖고 6대 사장으로서의 첫 임무를 시작했다. 한국남부발전(사장 김태우/이하 ‘남부발전’)은 28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본사 대강당에서 임직원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대 김태우 사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김태우 신임 남부발전 사장은 회사 비전인 'Global Top 10 Power Company'를 달성하기 위해  ▲세계ㆍ일류 ▲신뢰ㆍ소통 ▲열정ㆍ도전 ▲변화ㆍ혁신의 4대 경영철학을 제시하며 ‘전력공급 안정’, ‘지속성장 확보’, ‘창조경영 선도’, ‘신뢰경영 확대’ 등 4대 경영방침을 선포했다.

또, 4대 경영방침을 포괄하는 슬로건 ‘Power Leader For You’를 제시하며 발전산업의 리더로서 국민과 인류 전체를 위하고, 우리를 둘러싼 이해관계자 모두 상생 발전해 나가자 강조했다.

김태우 사장은 취임사에서 “국내 전력수급의 안정화로 발전설비 이용률 하락과 매출액 감소, 전력시장 경쟁 확대에 따른 민간 발전시장 확대 정책 등 발전회사를 둘러싼 경영환경은 역대 가장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면서 “이와 관련해 ICT를 활용한 발전운영 예측진단시스템 고도화, 신재생사업 및 발전연관사업 확대를 통한 수익 창출, 발전전문가 양성제도 고도화를 통한 구성원들의 전문역량 강화 등을 통해 발전설비분야 최고의 신뢰도를 갖는 기업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또 “동북아 물류 중심지를 넘어 세계 경제·금융 중심지로 나아가는 부산의 성장과정에 한국남부발전이 적극 동참하고 기여해야 한다”며 “본사의 부산이전을 계기로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역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지역의 다양한 자원과 우수한 인재를 활용하여 협업과 동반성장을 추구함으로써 국민 행복시대를 열고 에너지 리더 기업으로 우뚝 서는 기회로 삼을 것”이라고 힘을 줬다.

한편, 지난 10월 20일 본사를 서울에서 부산국제금융센터(BIFC)로 이전한 남부발전은 국내 전력공급의 12%를 담당하고 있으며, 지난해 매출 7조원을 달성했다. 부산 본사에는 현재 28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다음은 취임사 전문이다.

▲ 김태우 한국남부발전 사장
존경하는 한국남부발전 가족 여러분!

오늘 저는 여러분의 헌신과 노력으로 이룩한 대한민국 최고의 공기업인 한국남부발전의 제6대 사장으로 취임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제5대 이상호 사장님의 뒤를 이어 전력그룹사 최초로 2회 연속 우리 회사 출신이 사장으로 취임하게 된 것은 저에게 무한한 영광임과 동시에 모든 남전인의 자부심을 높이는 기쁜 일입니다.

그러나 내부출신 사장이 지속적으로 배출되어 우리 회사의 위대한 역사를 만들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해야 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큰 책임감과 의무감을 느낍니다.

우리는 창사 이래 전 임직원이 한마음 한 뜻으로 매진하여 최고의 경영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 회사를 둘러싼 어려운 경영환경으로 인해 그동안의 우수한 성과를 지속적으로 보장해 주지 못할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국내 전력수급의 안정화로 예비율은 지속적으로 상승될 것으로 전망되고, 유연탄과 원자력 발전 등 대용량·저원가의 기저발전이 계속 전력시장에 진입하여 발전설비 이용률 하락과 함께 매출액이 급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신재생발전 의무할당제(RPS) 및 탄소배출권제도 시행으로 발전비용 부담은 더욱 증가될 것으로 보이며, 발전용 유연탄 개별소비세 과세와 정부승인차액계산제도(Vesting Contract) 도입 등으로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될 것입니다.

또한 정부의 발전부문 구조개편 및 판매부문의 점진적 개방 확대 움직임과 전력시장 경쟁 확대에 따른 민간 발전시장 확대 정책 역시 공기업인 우리 회사에 큰 위협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정부와 국민들은 공기업의 부채감축과 방만경영 개선 목표를 보다 강화하기를 요구하는 등 우리를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은 우리에게 더 많은 변화와 혁신을 바라고 있습니다.

자랑스런 남부발전 가족 여러분!

우리 회사는 위기를 맞이할 때 마다 전 임직원이 혼연일체가 되어 위기를 극복한 DNA가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성공 DNA를 기반으로 우리를 둘러싼 위기를 돌파하고 2020 Global Top 10 Power Company라는 위대한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해 비전 달성의 3단계 로드맵을 설정하였습니다.

지난 3년간은 기반조성기로서 우리 회사가 국내 공기업의 최고수준이라는 KOSPO Brand를 구축한 시기였습니다. 사업 측면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발전운영기술과 신재생에너지운영기술을 확보하고, 글로벌 발전회사로 나아가기 위해 대외사업의 경험을 축적하였습니다. 기업문화 측면에서는 대한민국 최고의 청렴문화와 최고의 품질문화를 정착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각종 경영평가에서 최고 성적을 거두어 명실공히 국내 최고의 발전회사가 되었습니다.  

이제 제가 이끌 제2기는 성장단계로서 우리 회사를 국내 최고에서 글로벌 Top 수준으로 도약시키고자 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축적된 역량을 기반으로 강력하고 효과적인 성장전략을 추진함으로써 글로벌 최고 수준의 발전회사를 만들겠습니다.

성장기의 전략목표를 달성함으로써 다음 단계인 정착기에 이르러 우리 회사는 Global Top 10 Power Company를 실현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듯 저는 Global Top 10 Power Company 달성을 위한 3단계의 큰 그림을 그리고 성장기의 희망찬 남부호를 야심차게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국내 최고에서 글로벌 최고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최고기업에 맞는 기본정신이 필요합니다. 저는 앞으로 맞이할 성장기에 우리가 가져야 할 기본정신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발전하는 전기를 사용하는 고객에게 항상 ‘최고와 일류’의 자세로 고품질의 전기를 생산해야 하고, 우리와 함께하는 대내외 이해관계자와는 ‘신뢰와 소통’으로 임해야 합니다. 임직원 개개인은 ‘열정과 도전’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성과를 창출해야 하고, 남부발전 조직 모두는 항상 ‘변화와 혁신’을 즐기며 보다 나은 회사를 만들어 나가야하겠습니다. 

이러한 ‘최고․일류’, ‘신뢰․소통’, ‘열정․도전’, ‘변화․혁신’의 기본정신을 우리 모두의 가슴에 담고 글로벌 최고 기업의 주인공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남부발전 가족 여러분!

지금부터 ‘세계․일류’, ‘신뢰․소통’, ‘열정․도전’, ‘변화․혁신’의 정신을 바탕으로 Global Top 10을 향한 저의 경영방침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발전회사의 설립목적이자 사명인 ‘전력공급 안정’에 매진하겠습니다.

우리 회사의 발전운영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만, 이를 지속으로 유지·발전시켜야 합니다. 최첨단 ICT는 모든 분야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습니다. ICT를 활용한 발전운영 예측진단시스템, 성능감시시스템 등을 고도화하여 이른바 과학적이고 스마트한 발전운영기술을 더욱 강화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발전설비 이용률 저하는 우리 회사로서는 큰 위기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의 꿈과 희망이 담긴 삼척그린파워를 적기에 준공하여 이용률을 향상시키고 저비용·고효율의 전력을 공급하여 국민경제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또한 복합화력 이용률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발전설비 제작사와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기존 저효율 설비를 해외에 매각하는 조건으로 신규 고효율 설비로 대체하는 등 전략적인 해결책을 강구하여 복합화력 이용률을 향상시키겠습니다.

안전은 생명존중의 최고 가치이자 안정적 전력공급의 기본요소입니다. 저는 안전경영을 경영의 최우선으로 삼고 안전 불감증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전개할 것입니다. 저는 임기동안 우리 회사의 안전문화를 글로벌 최고 수준으로 격상시켜 대한민국 대표 안전 공기업으로 만들 것임을 밝힙니다.

다음은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지속성장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사업측면에서는 내실있는 해외사업을 추진하고 신재생사업과 발전연관사업을 확대하고, 회사내부측면에서는 구성원의 전문성을 극대화하여야 합니다.

해외사업은 저위험 고수익의 O&M과 시운전 사업을 중심으로 남미와 중동을 거점으로 하여 아프리카, 동남아시아로 사업영토를 확장함으로써 매년 1건 이상 사업을 수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글로벌 회사로서의 이미지 구축을 위해 정부 공적지원사업(ODA)을 적극 추진하고 우리 회사의 발전운영 기술을 활용하는 엔지니어링사업도 확대하여 해외사업이 2020년 매출의 30% 이상을 차지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우리 회사는 국내 최고의 신재생에너지 기업입니다. 이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국산풍력 100기 프로젝트 완수와 해상풍력사업의 준공을 통해 국내 풍력산업 육성과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아울러 풍력, 바이오에너지, 연료전지, 온배수 활용기술 등 신재생에너지의 최적 포트폴리오 전략을 통해 RPS와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발전연관산업으로는 현재 추진 중인 삼척 SNG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집단에너지 사업과 경제성 높은 첨단사업을 발굴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데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전문역량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현재 운영 중인 발전전문가 양성제도를 더욱 고도화할 것이며, 재무․금융․법률 등 각 분야별 전문가 양성 및 교육 체계를 글로벌 기업에 맞게 강화하겠습니다.

다음은 핵심역량 확보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창조경영 선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회사가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미래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창조적인 핵심역량이 필요합니다.

현재 추진 중인 ‘아마존 테크 프로젝트’를 핵심전략과제로 격상하고 R&D 관리체계를 고도화하겠습니다. 특히 정부정책에 부응하기 위하여 기후변화에 대비한 이산화탄소 포집기술(CCR)과 CFBC 연소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상용화를 통한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키워 가겠습니다.

또한 우리 회사의 주도로 국내 화력발전분야의 기술개발 종합센터를 구축하겠습니다. 발전회사 공동으로 산․학․연이 함께하는 화력발전 R&D 종합센터를 운영함은 물론 미국, 일본 등 해외 선진기업과의 기술협력체계를 더욱 강화하여 대한민국 발전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겠습니다.

대기업 및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바탕으로 선순환의 발전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중소 협력사와의 다양한 소통채널을 운영하여 중소기업성장의 걸림돌을 제거할 것이며, 기존 중소기업 수준별 지원 프로그램인 여․사․장 프로젝트, SMP 30 프로젝트 등의 확대운영으로 중소기업의 매출 신장과 수출로 연계되는 맞춤형 중소기업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마련하겠습니다.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을 강조하는 정부 3.0 가치를 반영하여 조직내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추진하겠습니다. ‘협업 중심’, ‘현장 중심’, ‘문제해결 중심’을 바탕으로  모든 업무를 혁신하여 규제는 개혁하고 갈등은 예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 내겠습니다.  

끝으로, 이해관계자와의 화합을 위한‘신뢰경영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신뢰는 기업경영의 기본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회사의 정책에 대한 신뢰, 노경관계에 대한 신뢰 뿐 아니라 우리가 다루는 발전설비와도 관심과 신뢰가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렇듯 신뢰경영은 성장기를 이끌 저의 기본 경영철학입니다.

남부발전의 청렴문화는 이미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만 청렴문화를 완전히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직원 개개인의 청렴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끊임없는 행동실천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대한민국 청렴을 대표하는 남부발전의 직원 모두가 ‘대한민국 청렴 전도사’가 되어 줄 것을 강조하겠습니다. 직원 모두가 회사 뿐 아니라 대한민국의 청렴문화 개선을 위해 앞장서는 적극적 윤리경영만이 청렴의 철옹성을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상생의 노경문화가 없이는 우리 회사의 ‘Global Top 10’  달성은 요원합니다. 저는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신뢰와 관심을 바탕으로 노동조합과 직원 여러분과 함께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직원 스스로 설계하는 자기계발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개개인의 맞춤형 근무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직원이 행복한 회사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회사는 부산과 함께 제2의 도약을 꿈꿔야 합니다. 동북아 물류 중심지를 넘어 세계 경제·금융 중심지로 나아가는 부산의 성장과정에 우리는 적극 동참하고 기여해야 합니다. 지역 강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부산시와 손잡고 글로컬 파워 10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할 것이며, 지역인재 채용 등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남부발전 가족 여러분!

저는 앞서 밝힌 저의 경영방침을 포괄하는 슬로건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과 함께 가슴에 품고 불러야 할 슬로건은 ‘Power Leader For You’입니다.

이 슬로건은 국민을 위하고 나아가 인류 전체를 위한다는 의미와 함께 세계 전력시장의 선도하는 강한 리더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가 Global Top으로 성장할 때 우리만의 성장이 아닌 우리의 이해관계자 모두가 함께 상생 발전하기 위하여 이 슬로건을 우리의 가슴속에 품고 힘차게 전진합시다.

사랑하는 남부발전 가족 여러분!

저는 제6대 사장으로 취임하면서 남부발전의 성장기의 기본정신과 경영방침, 슬로건을 여러분께 말씀드렸습니다. 이 비전추진체계는 구호로 그쳐서는 안 되고, 반드시 실행해야 하며 그 실천이 회사의 성장발전과 연결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Global Top 10 Power Company를 실현하고 경영방침을 이행하기 위해 임기동안 성실하게 그리고 최선을 다하여 임무를 수행할 것을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남부발전 임직원 모두도 경영방침 이행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라며, 맡은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 최고의 성과를 창출하여 주시길 거듭 부탁드립니다.

전 임직원이 화합과 신뢰로 힘을 합쳐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세계 최고의 경영성과를 창출하여 국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세계 최고의 발전회사를 만들어 나갑시다.

오늘도 국가발전과 국민행복을 위하여 국내와 해외에서 불철주야 애쓰고 있는 사랑하는 남부발전 가족 여러분과 협력사 가족 여러분들의 노고에 대해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Power Leader For You!

2014년 10월 28일
한국남부발전 사장 김태우

■김태우 남부발전 사장은?
생년월일 : 1958. 11. 10
본    적 : 대구
학    력
 - 1990. 08.  부산대학교 대학원 졸업 (기계공학 석사)
 - 1984. 02.  울산대학교 졸업 (기계공학 학사)
 - 1977. 01.  대구공업고등학교 졸업
주요경력
 - 2014. 10.  한국남부발전(주) 사장
 - 2014. 03.  한국남부발전(주) 기술본부장
 - 2012. 02.  한국남부발전(주) 신성장사업실장
 - 2010. 06.  한국남부발전(주) 경영전략처장
 - 2007. 12.  한국남부발전(주) 발전처장
 - 1997. 02.  한국남부발전(주) 하동화력본부 기계팀장
 - 1978. 01.  한국전력공사 입사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360번길 21, 신영팰리스타워 10층 R1013호
  • 대표전화 : 031-707-2013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재구
  • 법인명 : 발전산업신문
  • 제호 : 발전산업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2416
  • 등록일 : 2013-01-10
  • 발행일 : 2013-01-10
  • 발행인 : 박재구
  • 편집인 : 박재구
  • 충청지사 : 충청남도 보령시 중앙로 180 동부APT상가 208호
  • 발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발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gnkorea@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