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 비정규직, 청와대서 직접고용 촉구

비정규직 남용은 공공성 훼손과 국민 생명안전 위협 의무만 있고 권리는 없는 국민…주민증 반납 퍼포먼스

2018-09-03     한윤승 기자

비정규직 남용은 공공성의 훼손과 국민의 생명안전에 위험으로 다가오고 있다. 국민으로서의 의무만 강요하지 말고 권리를 조장하라!”

민주노총 공공운수 발전비정규직 연대회의(이하 발전비정규직 연대회의)2일 오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국민은 위험하다. 발전소 비정규직 노동자 직접고용 촉구 결의대회에서 이처럼 주장했다.

발전비정규직 연대회의는 이날 발전5사가 정규직 전환 협의는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비정규직 남용은 공공성 훼손과 국민의 생명안전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발전소의 연료환경설비운정과 경상정비 비정규직 노동자 5,600명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에 따라 헌법에 보장된 파업권을 박탈당하고 있음을 지적했다.

그럼에도 발전5사는 정규직 전환에 있어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관는 무관한 업무라고 말을 바꾸고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특히 유향열 한국남동발전() 사장이 지난달 13일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파업을 향해 발전소가 멈춘다면 다른 발전소에서 전기를 보낼 수 있으므로 생명안전업무가 아니다는 발언을 언급하며 정부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위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발언은 정규직 전환을 회피하기 위해 국민의 생명안전 조차 내팽겨 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발전비정규직 연대회의는 이날 헌법상의 권리조차 이유 없이 박탈당하고 차별받는다면 더 이상 대한민국의 국민이 아니다며 주민등록증을 청와대에 반납하는 퍼포먼스를 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