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BIXPO 2019 개막…에너지신기술 한 눈에

에너지전환과 디지털변환을 실현하는 연구성과 봇물

2019-11-06     한윤승 기자
‘2019

‘2019 빛가람국제전력기술엑스포(BIXPO 2019)’ 막이 6일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올랐다.

8일까지 사흘간 열리는 BIXPO 2019는 김대중컨벤션센터 다목적홀에서 국내외 초청인사와 참가자 등 1,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개막식을 갖고 일정을 시작했다.

BIXPO 2019 주제는 ‘Digital Platform(Hyper-Connectivity & Mega Shift)으로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 디지털을 기반으로 이어진 초연결 사회에서 일어나는 글로벌 에너지 산업의 거대한 변화에 주목한다는 의미다.

올해 BIXPO 2019는 300여 기업이 참여하는 ▲신기술전시회 ▲국제컨퍼런스 ▲국제발명특허대전 ▲지역상생 등 다양한 행사로 개최됐다.

컨퍼런스에는 김종갑 한전 사장을 비롯해 김동섭 사업총괄 부사장, 이종환기술혁신본부장, 김숙철 전력연구원장, 김병숙 한국서부발전(주) 사장, 정상봉 한전원자력연료(주) 사장, 장세창 한국전기산업진흥회장, 안다 레이 미국 전력중앙연구소 수석부사장 등 국내외에서 350명이 함께 했다.

■ 신기술전시회
GE·지멘스·노키아·SK텔레콤·화웨이 등 글로벌 기업과 스타트업 등 299개 기업이 참여했다.
KEPCO 홍보관, 수소에너지특별관 등도 지나가는 이들의 눈길을 끌었다
.전력연구원은 전시회와 함께 아시아, 북미, 유럽 등 20개국 60명의 해외바이어를 초청해 수출상담회를 열어 수출 촉진 성과 창출에도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 국제컨퍼런스-신기술 트렌드를 공유, 전문성과 다양성 돋보여 
신기술 트렌드를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51개의 국제컨퍼런스가 월드뱅크, 국제대전력망기술협의회(CIGRE) 등 국제기구와 대한전기학회, 스마트그리드연구회 등 전문기관 및 한전 주관으로 열려 전문성과 다양성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글로벌 전력에너지 분야 CEO 등 경영진과 연구기관 전문가, 학계 관계자가 참여하는 ’Energy Leaders Summit‘은 ‘전력산업의 Mega Trends와 Business Opportunities’를 주제로 미래 에너지 정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전역을

■ 국제발명특허대전-한전 보유 특허의 사업화와 기술이전을 한 눈에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인기를 끈 국제발명특허대전에는 모두 160개 발명품이 전시됐다.
유망특허 기술이전 설명회를 통해 한전 보유 특허의 사업화와 기술이전을 통해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실천하는 자리로 호평을 얻어 내고 있다.

■ 지역상생-에너지밸리 일자리 박람회 등 이벤트 마련
지역과 함께 하는 축제가 되기 위해 김대중컨벤션센터 마당에 특산물 장터와 에너지밸리 일자리 박람회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이밖에도 테크니컬 투어, 어린이 초청 투어와 KBS열린음악회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