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시장·ESS 분야 연구성과 공유의 장 마련

전기학회 산하 전력경제연구회·전기저장장치연구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공동 개최

2015-05-15     박재구 기자

대한전기학회 산하 전력경제연구회(위원장 김용완)와 전기저장장치연구회(위원장 원영진)는 15일 전력거래소 나주 본사에서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해 지난 1년간의 연구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학술대회는 국내 최초로 전력시장에 ESS(전기저장장치)의 자원 참여 기회가 열린 중요한 시점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를 연구하는 대표연구회가 공동행사를 진행해 시너지 효과를 높였다.

‘전력시장 및 ESS 기술’을 주제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주파수조정용 ESS, 정부승인차액계약제도 등 현 전력시장의 주요 이슈와 정책, 기술개발, 실증 등 광범위한 영역에 대한 주제강연과 논문발표가 이뤄졌다.

또한 경제경영연구원·전력연구원 등 연구계와 LG화학·LS산전 등 산업계, 민간발전협회 등이 참여해 다양한 연구동향과 신기술을 소개했다. 아울러 이번 학술대회에는 광주·전남지역에 소재한 전남대학교, 전북대학교, 광주대학교, 목포대학교 등이 참여해 의미를 한층 더했다.

한편 이날 열린 전력경제연구회 정기총회에서는 전력거래소 김용완 본부장 후임으로 산업기술대학교 김성수 교수가 2016년도 신임 위원장으로 선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