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가치 창출 ‘Futuring People’ 원한다”

구자균 LS산전 회장, 고려대 채용설명회서 특별강연

2015-09-18     박재구 기자

구자균 LS산전 회장이 4년 연속 LS그룹 채용설명회 행사에 참석, 특강을 통해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에게 ‘퓨처링(Futuring)’이라는 화두를 던졌다.

구 회장은 지난 17일 오후 고려대 하나스퀘어 대강당에서 졸업 예정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LS그룹 채용설명회에 참석해 ‘출발(Commencement)’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가졌다. 2012년 고려대와 연세대, 2013년 서울대, 지난해 한양대에 이어 4년째 학생들과 소통의 자리를 가졌다.

10년이 넘게 대학 강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구 회장은 “여느 해와 마찬가지로 ‘졸업’과  ‘시작’이라는 뜻을 동시에 내포한 ’Commencement’를 강연 주제로 정했다”며 “학교를 졸업하고 새로운 출발이 LS그룹이기를 바라는 마음”을 전달했다. 이어 사전에 나오지 않는 단어 ‘Futuring’을 LS산전은 물론 모든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의 키워드로 제시했다.

구 회장은 “LS산전은 올해 스마트 에너지의 미래를 열어간다는 의미의 ‘Futuring Smart Energy’를 회사의 새로운 미션으로 재정립했다”며 “Futuring은 미래 가치를 주도적으로 창출해 나가겠다는 의지가 담긴 사전에 나오지 않는 단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시간 이후 Futuring이라는 단어만 머리와 가슴 속에 남는다면 이번 강연의 목적을 100% 달성한 것”이라며 미래를 개척하고 창조하는 ‘퓨처링 피플(Futuring People)’의 덕목으로 ▲상상력의 구현 ▲눈빛 ▲글로벌 마인드 등을 제시했다.

구 회장은 우선 “산업 간 경계 역시 소멸되고 더 나아가 이종산업 간 융복합이 이뤄지는 컨버전스 시대에는 모든 가능성의 문을 열고 ‘상상력’을 ‘경쟁력’으로 구현하는 역량이 필요하다”며 “’내 전공 분야의 전문성은 기본이고,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요소들과의 융합을 이끌어내는, 상상력의 현실화가 바로 Futuring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날 유럽 배낭여행을 갔을 때 한국을 아는 사람 찾기도 어려웠는데 최근 무한도전 배달 특집을 보니 외국에서 우연히 만난 프랑스 승무원과 카페 직원이 우리말을 유창하게 구사하고, 가봉 대통령 경호실장이 한국인이라는 놀라운 장면을 봤다”며 “지역과 인종 간의 경계가 사라지는 글로벌 무한경쟁 시대에는 외국어는 물론이고 해당 국가의 문화와 에티켓까지 이해하고 익혀야 승자가 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구 회장은 피겨스케이팅 선수 김연아와 최근 세계무대를 석권하고 있는 골프 선수 전인지 등 고려대 출신의 스포츠 스타를 예로 들어 “이들의 공통점은 상대방을 제압할 수 있는 총기 있는 눈빛”이라며 “크고 예쁜 눈이 아니라 의지와 열정이 가득한 눈,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에 찬 눈을 가진 사람이 세상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LS산전은 이번 특강에 앞서 한재훈 사장과 인사담당 임원인 박해룡 상무 등 경영진도 각각 중앙대(15일), 연세대(14일)에서 열린 LS그룹 채용설명회에 참석해 특별강연을 갖고 대학생들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