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협회, 내달 13일 ‘KEPIC 성능시험 세미나’ 개최

보일러, 터빈 계통 세션 분리 운영…폭넓은 현장 활용방안 모색

2013-05-28     박재구 기자

KEPIC 성능시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지식을 교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대한전기협회(회장 조환익)는 6월 13일 한전 전력연구원(대전광역시 유성구 소재) 대강당에서 ‘KEPIC 성능시험 세미나’를 개최한다.

전기협회와 전력연구원이 주관하고 (주)에네스지가 후원하는 이번 세미나는 성능시험의 중요성을 감안해 ASME PTC를 참조로 개발한 KEPIC 성능시험 표준을 현장에서 더욱 폭넓게 활용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올해는 보일러 계통, 터빈 계통 세션을 분리해 운영함으로써 실무 기술자들이 더 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발전소 용량정의 및 열평형도 ▲실시간 공급가능 발전기 출력 예측기술 ▲KEPIC의 현황과 적용 ▲보일러 계통(△보일러 성능시험 △HRSG 성능시험 △플랜트 성능시험 △관류형 HRSG 설계) ▲터빈 계통<원전 2차측 포함>(△증기터빈 성능시험Ⅰ<화력, 복합화력>△증기터빈 성능시험Ⅱ<원자력>△가스터빈 성능시험 △보조기기 성능시험) 등 KEPIC 성능시험의 활용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뤄질 예정이다.

한편 세미나 참가신청은 6월 7일까지 전기협회 KEPIC처(02-6328-6109)를 통해 하면 되고, 별도의 참가비는 없다.